한국 정부 「우선 전국민에 재해 지원금 내지만, 할 수 있으면 받지 말고
세금 환부하기 때문에」=한국의 반응
한국의 포타르사이트네이바로부터, 「100만원 받지 않으면 15만원세 환부
기부합니까”거부”합니까」라고 하는 기사를 번역해 소개.
100만원 받지 않으면 15만원세 환부
기부합니까 「거부」합니까
정부가 전국민에 긴급 재해 지원금을 준다고 하고 있습니다.동시에 지원금을 받지 않거나, 반환하거나 하면, 이것을 「기부」한 것이라고 봐, 기부금의 세액공제를 한다고 합니다.「세금 환부」라고 하는 당근으로 정부 예산을 조금 절약해 보면 하는 취지입니다.만약 과감히 지원금을 받지 않고 기부했을 경우, 세액공제는 어느 정도 돌아오는 것입니까.
기부금의15%
나라에 기부한 금품은, 기부금 중(안)에서도 「법정 기부금」에 해당한다.소득세법에 의하면, 법정 기부금은15%의 세액공제를 받게 된다.
간단하게 말하면, 4 인가족에서는 100만원의 긴급 재해 지원금의 대상이지만, 이것을 받지 않으면 내년 초의 연말조정때, 세금 15만원을 돌려 받게 된다.
맞벌이는?
편기능인가, 부부중 1명이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라면, 1명이 정리해 가족의 기부금 세액공제를 받으면 좋다.
맞벌이는, 연말조정을 부부가 각자 하기 위한(해), 조금 다르다.원칙적으로는 맞벌이의 경우, 본인과 본인의 「기본 공제」에 실은 아이의 기부금만 세액공제 신청을 할 수 있다.4인 세대로, 부부가 각각 아이 1명씩을 자신의 기본 공제 대상으로 실었을 경우, 현재로서는 50만원씩 따로 따로 공제를 받지 않으면 안 될 가능성이 있다.그런데도, 총혜택이 15만원인 것은 같다.
다만, 맞벌이의 세액공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아직 기타카라베가 명확한 방침을 분명히 하지 않았다.어쨌든, 긴급 재해 지원금이 「개인」은 아니고 「세대」단위로 나오기 위해, 1명이 정리하고 세액공제를 받는 것이 한층 더 합여`박I일지도 모른다.
부모님은?
별개로 살고 있어도, 부모님이 소득이 없고(연간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 부모님이 다른 형제의 기본 공제 대상자에게 이름을 싣지 않았다고 하면, 부모님의 기부금을 합산 하고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이 때, 부모님의 연령은 관계없이, 소득만을 생각하기 위해, 60세 미만의 부모님도 해당한다.
긴급 재난 지원금 세대 규모별 지원액
따라서, 부모님이 2 인가족의 긴급 재해 지원금(60만원)을, 자신이 4인 세대의 지원금(100만원)을 각각 기부하면, 내년 초의 연말조정때에 돌려 받는 세금은 24만원에 증가한다.
고액 기부자에게는 플러스
연간 기부금 총액이 1000만원을 넘는 고액 기부자라면, 한층 더 많은 세금을 돌려 받을 수 있다.1000만원까지는 세액공제율15%, 1000만원 초과분은30%를 적용한다.
긴급 재해 지원금 반환액수 100만원을 포함해 합계 1100만원을 기부했을 경우, 세액공제로 돌려 받는 금액은 180만원(=1000만원吋%+100 만원吚%)이다.
소득공제와 다른 점
기부금의 세액공제는 소득에 관계없이, 기부금액수에 비례하고 세금을 돌려준다.소득이 많아도 적어도 기부금이 같으면, 같은 혜택을 받는다.
확실히 이 점이, 세액공제가 소득공제와는 다른 점이다.소득공제는 해당 금액을 소득으로부터 계산하는 방식이다.소득공제는 소득세율이 높은 사람, 즉 고소득자가 보다 큰 혜택을 받는 결과를 낳는다.